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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스토리' '마루는강쥐' 등 인기 콘텐츠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나며 주요 브랜드의 언급량 상승을 이끌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뉴엔AI'가 발간한 월간 뷰티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무신사와 올리브영의 오프라인 뷰티 행사가 연달아 열리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2년 만에 개최된 올리브영 페스타의 언급량은 27.3% 증가했다.
뉴엔AI의 해당 보고서는 국내 주요 뷰티 제품 판매처(올리브영·네이버쇼핑·백화점 등)를 통해 판매량 상위 뷰티 브랜드를 1차로 조사한 뒤 그중 온라인 채널(인스타그램·틱톡) 등 SNS를 비롯해 네이버카페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언급량(정보량) 상위 500개 브랜드를 선별해 분석한 것이다.
지난 5월 메이크업 브랜드 중 1위는 전달에 이어 롬앤(언급량 2968건)이 차지했다. 롬앤은 지난달 성수에 플래그십 매장 '핑크오피스'를 열며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도 끌었다. 해당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립 틴트 색상을 공개해 후기글을 비롯한 언급량이 증가했다. 6월 빅세일을 앞두고 제품 추천글과 쇼핑 공유 글도 확산됐다. 메이크업 브랜드 톱2를 차지한 클리오(1961건)는 '토이스토리'와 협업한 굿즈 등으로 화제가 됐다. 아이팔레트와 립치크, 쿠션 등 7가지 아이템으로 구성돼 출시일과 굿즈 등 관련 정보 글이 늘어났다.
톱3에는 에뛰드하우스(1931건)가 올랐는데 인기 웹툰인 '마루는강쥐'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5월 스킨케어 브랜드 톱1은 전달에 이어 이번에도 이니스프리(1350건)가 차지했다. 최대 77% 할인 혜택을 주는 '슈퍼 빅세일'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월말에 출시된 앰풀·세럼 겔 마스크도 주목받았다. 스킨케어 브랜드 톱2는 닥터지(1310건)였다. 가정의 달을 맞아 올리브영에서 진행한 '기프트 포 올' 행사에 참여해 베스트셀러 기프트세트를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스킨케어 브랜드 톱3는 라운드랩(1170건)이다. 자극이 없고 순한 제품력에 대한 긍정적 언급이 대부분이었으며 주로 여드름성·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에게 인기였다.
[김금이 기자]
무신사·올영 페스타, 2030 뷰티템 성지로 [꼭알뷰]
성수동 핫플서 오프라인행사
롬앤, 메이크업 관심도 1위
캐릭터 컬래버제품도 인기
롬앤, 메이크업 관심도 1위
캐릭터 컬래버제품도 인기
지난달 서울 성수동과 노들섬 등 MZ세대가 몰리는 '핫플'이 뷰티 행사로 달아올랐다. 무신사와 올리브영이 연이어 대규모 오프라인 뷰티 행사를 개최하며 발길을 끌었고 중소 브랜드들의 존재감도 함께 부각됐다.
'토이스토리' '마루는강쥐' 등 인기 콘텐츠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나며 주요 브랜드의 언급량 상승을 이끌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뉴엔AI'가 발간한 월간 뷰티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무신사와 올리브영의 오프라인 뷰티 행사가 연달아 열리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2년 만에 개최된 올리브영 페스타의 언급량은 27.3% 증가했다.
뉴엔AI의 해당 보고서는 국내 주요 뷰티 제품 판매처(올리브영·네이버쇼핑·백화점 등)를 통해 판매량 상위 뷰티 브랜드를 1차로 조사한 뒤 그중 온라인 채널(인스타그램·틱톡) 등 SNS를 비롯해 네이버카페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언급량(정보량) 상위 500개 브랜드를 선별해 분석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무신사는 제품 체험, 단독 선론칭, 러키박스 등 직접적인 참여 요소로 화제가 됐다. 올리브영은 노들섬이라는 이색적인 장소에서 진행한 점이 높은 기대 요인 중 하나였다. 헬스와 이너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음악, 푸드트럭 등 풍성한 즐길 거리까지 더해지며 페스티벌형 행사로 주목받았다.
지난 5월 메이크업 브랜드 중 1위는 전달에 이어 롬앤(언급량 2968건)이 차지했다. 롬앤은 지난달 성수에 플래그십 매장 '핑크오피스'를 열며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도 끌었다. 해당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립 틴트 색상을 공개해 후기글을 비롯한 언급량이 증가했다. 6월 빅세일을 앞두고 제품 추천글과 쇼핑 공유 글도 확산됐다. 메이크업 브랜드 톱2를 차지한 클리오(1961건)는 '토이스토리'와 협업한 굿즈 등으로 화제가 됐다. 아이팔레트와 립치크, 쿠션 등 7가지 아이템으로 구성돼 출시일과 굿즈 등 관련 정보 글이 늘어났다.
톱3에는 에뛰드하우스(1931건)가 올랐는데 인기 웹툰인 '마루는강쥐'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밖에 언급량 증가율이 특히 높았던 브랜드는 네이밍, 어뮤즈, 라네즈였다. 네이밍은 브랜드 자체에서 진행한 네이밍 페스타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어뮤즈는 태닝 헬로키티 컬래버레이션으로 언급량이 증가했다. 라네즈는 '네오쿠션 뮤이' 신제품 출시와 브랜드 모델인 방탄소년단(BTS) 진 화보로 소비자 이목을 집중시켰다.
5월 스킨케어 브랜드 톱1은 전달에 이어 이번에도 이니스프리(1350건)가 차지했다. 최대 77% 할인 혜택을 주는 '슈퍼 빅세일'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월말에 출시된 앰풀·세럼 겔 마스크도 주목받았다. 스킨케어 브랜드 톱2는 닥터지(1310건)였다. 가정의 달을 맞아 올리브영에서 진행한 '기프트 포 올' 행사에 참여해 베스트셀러 기프트세트를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스킨케어 브랜드 톱3는 라운드랩(1170건)이다. 자극이 없고 순한 제품력에 대한 긍정적 언급이 대부분이었으며 주로 여드름성·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에게 인기였다.
[김금이 기자]
매경250611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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